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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윗쌤's Pick
1종 대형면허 장내기능 시험시 이것만은 알자!!! 본문
1종 대형 면허
사실 저는 컨테이너 트럭만 몰아봤지
버스와 같이 길다란 차량을 운전해본 적은 없어요...
(길이만 따질 때는 컨테이너 트럭이 훨씬 길어요!)
주차 방법도 다르고,
커브 돌 때의 느낌도 다르고,
앞 바퀴의 위치도 트랙터보다 뒤쪽에 위치해서 반경이 다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1종 대형 면허 장내 기능 시험을
실전 경험을 해본 결과!!!
양쪽 사이드 미러만 잘봐도
90% 어려운 코스도 잘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저는 당시 부산에 거주하고 있었지만
부산 남부 시험장(남구 용호동)에서 대형 면허 시험을 치룰 수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태풍 피해로 인해 코스가 유실되었다는...)
그래서 불가피하게 울산운전면허시험장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울산운전면허시험장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봉화로 342
1577-1120
http://dl.koroad.or.kr/PAGE_license/ulsanLic/view.jsp?code=103400
부산남부시험장과의 차이?
코스? 다르죠!
버스? 다르죠!
그러나 미리 숙지해서 갈 수는 있습니다!
코스야 울산면허시험장 홈페이지에 가서
코스도를 미리 숙지할 수 있었구요!
버스도 현대버스가 아닌 대우버스라
미리 기어의 위치 및 사용 법 등을 숙지하였습니다.
제가 울산면허시험장에서
대형 면허 시험을 2번 응시해서 붙었는데요,
첫번째 응시 때는 수동 기어 감 익히기와 코스 익히기였어요.
한 번에 붙으면 좋지만, 첫 경험이 항상 떨리기 마련이잖아요.
첫 시험은 포기한다고 생각하고,
클러치 유격 상태와 예민한 감도, 핸들 감도와 사이드 미러 확인을 먼저했어요.
클러치 유격상태는 차량 타기 전,
감독관님께 여쭤보면 상세하게 알려주십니다!
제가 탄 차는 하필이면 유격이 매우 짧은 차였어요....
클러치만 떼면 차가 바로 출발~~~~~~
울산면허시험장은 전부 대우버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아무래도 저와 같은 아마추어 분들(?)이 운전하시다보니
클러치 유격 상태는 전부 최악입니다...ㅋㅋㅋ
첫번째 코스!
좌측 깜빡이 넣고 출발!
이건 다들 하시죠~~!!
저는 여기서 바로 2단 넣고 갔습니다.
곧 이어서 바로 깜빡이 꺼주시고 나면 바로 횡단보도입니다.
브레이크 꽉 누르실 필요없이 정지선이 보이면 그때 밟아주세요.
계속 밟으시면 에어 빠집니다!!
앞에 볼록거울로 정지선 맞춰주시고 속으로 7초?
그리고 다시 출발...
여기까지는 다들 잘 하세요.
근데 경사로!
여기 올라간다음에 정지했다가 출발할때 쭈우우우우욱 밀려나는 분들 있어요ㅜㅜ
3초가 죽음의 시간이죠...
클러치를 떼려고 하면 살짝 차가 떨리는데,
요때 액셀을 밟아주시면서 클러치를 떼시면 차가 잘 나갑니다~
요건 감을 잡으셔야해요ㅜㅜ
가장 많이 탈락하시는 구간!
직각 굴절 코스!
입구가 화살표 방향으로 되어있으면 최대한 왼쪽으로 붙이시고
대시보드가 연석을 살짝 가린 후
최대한 우측으로 핸들을 꺾어주세요!
회전할 때 차가 넘어갈 거 같지만 절대 안넘어갑니다!!
핸들을 우측으로 최대한 꺾은 후 출발하시면 차가 꺾이는데
이때 양쪽 사이드미러 확인 잘 하셔야 합니다!
검지선 밟는지 안 밟는지 꼭 확인하셔야 해요!
시선은 전방이 아니라 양쪽 사이드 미러!!!!!
한번에 안 돌아갈 경우,
살짝 후진해서 안쪽으로 검지선 안으로 바퀴가 넘지 않게하고
빠져 나오시면 됩니다.
나갈 때도 마찬가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사실....
굴절, 곡선, 방향 전환 모두 사이드 미러만 확인하시면
나올 수 있습니다.
전방 주시할 틈이 없어요....
한 두번 하시다 보면 자신만의 요령이 생기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사이드미러만 봐도 80%는 합격하신다고 생각해요!
"사이드 미러만 잘봐도 붙을 확률 80%"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어 변속!
저는 여기서 점수 까였습니다.
솔직히 다른데서 점수까이는 건 시간이 오버되서
신경쓰지 않았지만,
기어 변속에서 까이면 제일 속 아프더라구요...
생각보다 변속 구간이 짧고
코스 내 저 표지판이 중요한게
첫 표지판 지나서 10m 앞에서 3단 변속!
그리고 두번째 표지판 지나서 10m 앞에서 다시 2단 변속!
저는 기어가 안들어간거 같더라구요....
저 순간이 제일 빠른거 같은데
빠르다기보단 너무 짧아요...
변속하시고 클러치에서 발 떼셔야 기어 들어가요!
그리고 마지막 평행 주차
평행 주차 공간을 1/3 정도 앞으로 전진해서 정차!
우측 사이드 미러를 확인하면서 최대한 우측으로 핸들을 꺾어서 차를 안으로 집어 넣어버려요!
그러다가 뒷 바퀴가 중간 정도 들어오면,
핸들을 일자로 바르게!
살짝 넣고 좌측으로 겁나게 돌리세요!
흰색 선에 딱 맞추시면 "확인되었습니다"!
들으시면 거침없이 나오셔요!
제가 기억하는대로 나름 정리한건데요....
너무 두서 없이
자세히 말씀드리지 못해 죄송할 따름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에 붙기를 희망하지 마셔요!
한번에 붙으면 당연히 좋죠!
그러나 첫 경험이시라면, 클러치 유격감도, 사이드 미러 확인, 차 길이와 폭 등을 경험하시고,
두번째 시험 때 본격적으로 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포인트!!
양 쪽 사이드 미러에 시선 고정하세요!
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방 주시보다는 양쪽 사이드 미러를 통해 검지선을 밟는지 안 밟는지
그걸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만 제대로 확인하시면
굴절, 곡선, 방향전환, 평행주차에서 요긴하게 쓰일 것입니다.
그리고 코스 내 우회전, 좌회전 등 하실 때에
크게 돌리세요.
연석 밟으시면 실격입니다!
코스 다 돌으셨는데
마지막 연석 밟아서 실격되시는 분들 많이 봤어요ㅜㅜ
두서 없이 말씀드려 죄송하구요...
시험장 마다 다릅니다 코스가.
저는 울산에서 했던 거라 아주 간략하게만 말씀드렸구요....
저 만의 팁은 참고만 하시고,
저도 유튜브 보고.... 참고 했슴다...ㅋㅋㅋ
울산 면허시험장 영상은 없고,
실제로 직접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 제일이긴 합니다만
불안하시면 참고하세요 유튭 영상 ㅎㅎ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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