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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대형면허 장내기능 시험시 이것만은 알자!!!

Sweetssam 2022. 3. 3. 13:48

1종 대형 면허

사실 저는 컨테이너 트럭만 몰아봤지

버스와 같이 길다란 차량을 운전해본 적은 없어요...

(길이만 따질 때는 컨테이너 트럭이 훨씬 길어요!)

주차 방법도 다르고,

커브 돌 때의 느낌도 다르고,

앞 바퀴의 위치도 트랙터보다 뒤쪽에 위치해서 반경이 다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1종 대형 면허 장내 기능 시험을

실전 경험을 해본 결과!!!

 

양쪽 사이드 미러만 잘봐도

90% 어려운 코스도 잘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저는 당시 부산에 거주하고 있었지만

부산 남부 시험장(남구 용호동)에서 대형 면허 시험을 치룰 수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태풍 피해로 인해 코스가 유실되었다는...)

그래서 불가피하게 울산운전면허시험장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울산운전면허시험장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봉화로 342

1577-1120

http://dl.koroad.or.kr/PAGE_license/ulsanLic/view.jsp?code=103400

 

[울산면허] 메인 | 도로교통공단

 

dl.koroad.or.kr

부산남부시험장과의 차이?

코스? 다르죠!

버스? 다르죠!

그러나 미리 숙지해서 갈 수는 있습니다!

울산운전면허시험장 대형 장내기능 시험 코스도(출처:울산면허시험장 홈페이지)

코스야 울산면허시험장 홈페이지에 가서

코스도를 미리 숙지할 수 있었구요!

대우버스 기어(좌), 현대버스 기어(우) / 현대 버스기어는 차종 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버스도 현대버스가 아닌 대우버스라

미리 기어의 위치 및 사용 법 등을 숙지하였습니다.

 

제가 울산면허시험장에서

대형 면허 시험을 2번 응시해서 붙었는데요,

첫번째 응시 때는 수동 기어 감 익히기와 코스 익히기였어요.

한 번에 붙으면 좋지만, 첫 경험이 항상 떨리기 마련이잖아요.

 

첫 시험은 포기한다고 생각하고,

클러치 유격 상태와 예민한 감도, 핸들 감도와 사이드 미러 확인을 먼저했어요.

클러치 유격상태는 차량 타기 전,

감독관님께 여쭤보면 상세하게 알려주십니다!

제가 탄 차는 하필이면 유격이 매우 짧은 차였어요....

클러치만 떼면 차가 바로 출발~~~~~~


울산면허시험장은 전부 대우버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아무래도 저와 같은 아마추어 분들(?)이 운전하시다보니

클러치 유격 상태는 전부 최악입니다...ㅋㅋㅋ

 

첫번째 코스!

좌측 깜빡이 넣고 출발!

이건 다들 하시죠~~!!

저는 여기서 바로 2단 넣고 갔습니다.

 

곧 이어서 바로 깜빡이 꺼주시고 나면 바로 횡단보도입니다.

브레이크 꽉 누르실 필요없이 정지선이 보이면 그때 밟아주세요.

계속 밟으시면 에어 빠집니다!!

앞에 볼록거울로 정지선 맞춰주시고 속으로 7초?

그리고 다시 출발...

 

여기까지는 다들 잘 하세요.

근데 경사로!

여기 올라간다음에 정지했다가 출발할때 쭈우우우우욱 밀려나는 분들 있어요ㅜㅜ

3초가 죽음의 시간이죠...

클러치를 떼려고 하면 살짝 차가 떨리는데,

요때 액셀을 밟아주시면서 클러치를 떼시면 차가 잘 나갑니다~

요건 감을 잡으셔야해요ㅜㅜ

가장 많이 탈락하시는 구간!

직각 굴절 코스!

입구가 화살표 방향으로 되어있으면 최대한 왼쪽으로 붙이시고

대시보드가 연석을 살짝 가린 후

최대한 우측으로 핸들을 꺾어주세요!

회전할 때 차가 넘어갈 거 같지만 절대 안넘어갑니다!!

핸들을 우측으로 최대한 꺾은 후 출발하시면 차가 꺾이는데

이때 양쪽 사이드미러 확인 잘 하셔야 합니다!

검지선 밟는지 안 밟는지 꼭 확인하셔야 해요!

시선은 전방이 아니라 양쪽 사이드 미러!!!!!

 

한번에 안 돌아갈 경우,

살짝 후진해서 안쪽으로 검지선 안으로 바퀴가 넘지 않게하고

빠져 나오시면 됩니다.

나갈 때도 마찬가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사실....

굴절, 곡선, 방향 전환 모두 사이드 미러만 확인하시면

나올 수 있습니다.

전방 주시할 틈이 없어요....

한 두번 하시다 보면 자신만의 요령이 생기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사이드미러만 봐도 80%는 합격하신다고 생각해요!

 

"사이드 미러만 잘봐도 붙을 확률 80%"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어 변속!

저는 여기서 점수 까였습니다.

솔직히 다른데서 점수까이는 건 시간이 오버되서

신경쓰지 않았지만,

기어 변속에서 까이면 제일 속 아프더라구요...

울산면허시험장 직선 기어변속 구간

생각보다 변속 구간이 짧고

코스 내 저 표지판이 중요한게

첫 표지판 지나서 10m 앞에서 3단 변속!

그리고 두번째 표지판 지나서 10m 앞에서 다시 2단 변속!

저는 기어가 안들어간거 같더라구요....

 

저 순간이 제일 빠른거 같은데

빠르다기보단 너무 짧아요...

변속하시고 클러치에서 발 떼셔야 기어 들어가요!

그리고 마지막 평행 주차

평행 주차 공간을 1/3 정도 앞으로 전진해서 정차!

우측 사이드 미러를 확인하면서 최대한 우측으로 핸들을 꺾어서 차를 안으로 집어 넣어버려요!

그러다가 뒷 바퀴가 중간 정도 들어오면,

핸들을 일자로 바르게!

살짝 넣고 좌측으로 겁나게 돌리세요!

흰색 선에 딱 맞추시면 "확인되었습니다"!

들으시면 거침없이 나오셔요!

 

제가 기억하는대로 나름 정리한건데요....

너무 두서 없이

자세히 말씀드리지 못해 죄송할 따름입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에 붙기를 희망하지 마셔요!

한번에 붙으면 당연히 좋죠!

그러나 첫 경험이시라면, 클러치 유격감도, 사이드 미러 확인, 차 길이와 폭 등을 경험하시고,

두번째 시험 때 본격적으로 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포인트!!

양 쪽 사이드 미러에 시선 고정하세요!

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방 주시보다는 양쪽 사이드 미러를 통해 검지선을 밟는지 안 밟는지
그걸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만 제대로 확인하시면

굴절, 곡선, 방향전환, 평행주차에서 요긴하게 쓰일 것입니다.

 

그리고 코스 내 우회전, 좌회전 등 하실 때에

크게 돌리세요.

연석 밟으시면 실격입니다!

 

코스 다 돌으셨는데

마지막 연석 밟아서 실격되시는 분들 많이 봤어요ㅜㅜ

 

두서 없이 말씀드려 죄송하구요...

시험장 마다 다릅니다 코스가.

저는 울산에서 했던 거라 아주 간략하게만 말씀드렸구요....

저 만의 팁은 참고만 하시고,

저도 유튜브 보고.... 참고 했슴다...ㅋㅋㅋ

울산 면허시험장 영상은 없고,

실제로 직접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 제일이긴 합니다만

불안하시면 참고하세요 유튭 영상 ㅎㅎ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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